네팔 현대 문학은 1814년 탄생하여 1868년 고인이 된
Bhanu Bhakta Acharya에 의해서 태동하게 된다.
그의 힌두 신화집 라마야나를 산스크리트어로 번역한 것은
네팔인들에게는 중요한 선물이었다.
지난해 지금은 인도령이 되었지만 그가 태어난 아삼에서는
그의 자얀티(생일, 7월 13일)을 맞아 거대한 축하행사가 열렸다.
국가는 그를 억압하였지만,
결국에는 그의 생일은 네팔 국경일로 지정되었다.
네팔 역사상 최초로 네팔어 문학작품을 쓴 사람, 바누 벅타 아챠르야(1814년~1868년)
그는 네팔인으로서 처음으로 네팔어를 시인의 언어로 쓴 사람이다.
네팔에서 그 이전에 산스크리트를 시의 언어로 쓴 사람은 없다.
그 중 유명한 그의 저서로 카트만두 계곡이 잘 알려져 있는데
사람들의 삶의 색채를 그의 문장에서 물 흐르듯한 찬양을 통해 잘 표현되고 있다.
잔디 깎는 그는 자신의 삶의 터전과 약간의 돈을 벌고,
그는 그의 가족들을 위해 좋은 희망을 만들 것이다.
그가 죽은 후, 기억될 것이다
가난속에서도 드높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풀 베는 사람의 삶,
비록 내가 부자라고 해도 그처럼 많은 것을 달성하지 못한다.
- Bhanubhakta -
바누 벅타 아챠르야라는 네팔어 문학의 빛나는 스타가 있다.
그는 자신의 인생 전체를 통하여 네팔어 문학을 풍성하게 한 뛰어난 시인이었다.
아마도 유일한 바누 벅타 아챠르야의 네팔어 문학은
문학적 명성을 가진 가정은 물론, 인도의 여러 부분에서 뛰어난 문학가다.
바누 벅타의 전 생애는 장미의 침대가 아니었다.
그는 그의 삶에 여러 가지 시련과 고난이 연속이었지만,
그 어떤 것도 그의 임무에서 네팔 문학에 기여하는 데 있어서 그를 저지할 수 없었다.
그는 그의 역경을 풍부하게 그의 전 생애에 걸쳐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전환시켜 내었다.
우리는 그의 삶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아챠르야 가문의 아들로 츄디 베시 람가(Chundi Beshi Ramgha)라는 마을에서 1814년에 태어났다.
이 마을 간다키(Gandaki) 영역에 있는 다나훈(Tanahun)지구에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이것 저것 많이 읽었다.
그가 아주 잘생긴 소년이지만 그의 친구들과 전혀 달랐다고 한다.
그는 스포츠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었으며 항상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였다고 전해진다.
그는 혼자있기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그가 엄청난 사랑과 자연에 대한 관심과 그 사람과 소통할 수 있었다.
그런 그가 나중에 시를 쓰고, 그가 진정으로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기 시작했다.
바누 벅타는 많은 작품을 쓰는 작가였다.
그는 이런 창조적인 능력으로 아름다운 시들로 일반적인 대화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한다.
재능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드문 일이지만, 그는 어린 시절부터 다작을 하는 그런 능력을 발휘했다.
불행하게도 그는 많은 시를 썼다고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에 작품을 읽어내고 평가할 수 없다.
사실, 그의 독창적인 시(詩) 대부분을 잃었기 때문이다.
바누벅타의 시들은 대부분 1820년부터 1846년 사이에 쓴 시들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젊은 시절 젊은 시인의 한 사람으로 문학적인 애정을 갖고 인도를 찾았다.
바누벅타(Bhanubhakta)는 오래된 시집을 사는 것으로 문학에 대한 애정을 충족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몇 달 동안 바나라스(Banaras)에서 보낸 다음 카트만두로 돌아왔다.
그가 도착하여 그는 카트만두의 아름다움에 압도됐다.
그는 아름다운 주택과 궁궐 사람들의 무리가 큰 시장을 독점하고,
깨끗한 거리, 아름다운 사원, 수공예품, 스트레이트 볼에 매료되었다고 합니다
카트만두의 아름다움은 젊은 시인의 마음과 영혼을 사로잡았다.
그는 곧 카트만두에 상주하기로 마음먹게 되었다.
그 이유로 하나는 그의 친구인 다르마두타(Dharmadutta),
그 당시 유명한 점성가의 집에서 한 방에 머물며 그를 돕고 나왔다.
그는 카트만두에서 많은 지식인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였다.
그들 모두는 직'간접적으로 서로의 저술과 창작활동에 영향을 받고 도움을 받게 되었다.
자료 출처 : 국립네팔학회, 번역 : 시인 김형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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