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세상/나의 여행기

수원에서 보낸 하루!

by 김형효 2007. 4. 29.

오일 동안의 격무를 달랠 수 있는 시간을 맞았다.

 

수원 남문의 삼익 피아노 골목길에 카페

" 너도 바람꽃 나도 바람꽃"이라는 곳에서 열린 조양래 시인 출판기념회를 찾았다.

 

땅끝마을의 청년 조양래라는 시인이 수원에 와서 살면서

아픈 유년의 기억을 되새김질하며 끝없이 걸었던 길은 시인의 고독!

그 고독의 생채기를 안고 살면서 항상 고향 마을 땅끝을 향한 울부짖음 속에는

인간의 길을 복본(復本)하자는 신앙같은 고향 그리움,

그 고향 땅에서 함께 울고 웃던 신앙같은 친구들에 대한 그리움들이

꽃 이름, <제비꽃>이라는 소녀적인 감상을 불러오는 시집에 묶였다.

 

사실 그의 시편에서는 소녀적인 애상보다는

질경이처럼 질긴 아픔들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를 바라보면 그 아픔을 눈물겹게 참아내면

사람좋게 웃어내는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그런 의지가 그를 호탕하게 웃게 만드는 것일 것이다.

 

시인은 91년 경기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하고

절치부심 고독한 영혼을 간직한 채 울부짖음 같은 시를 써왔다.

오늘 그가 자신의 삶을 통해 우려낸 생면부지의 시를 써내어 묶은 것이다.

우리에게 생면부지한 언어란 없다.

하지만 시인의 그 언어가 이미 익숙한 언어였다 하더라도

새로운 의미와 새로운 갈래를 치며 다가올 때

그 언어는 새로운 생명을 얻는 생면부지의 생물체와 같은 것이다.

 

그의 시집 출판 기념회를 통해 만난 사람들과 여러 시인들이 함께 한 하루!

밤이 길고 길 듯 하지만, 그 밤이 길가던 나그네 끼리 만나

오손도손 도란거리듯 짧다는 것을 실감한 정말 맛있는 시간이었다.

 

나는 그곳에서 하룻밤을 지새웠다.

광교산 막걸리를 마시며......,

지친 몸을 마음을 맘놓고 풀어낼 수 있는 격없고 철<?>없는 시인들과 풀어낸 것이다.

 

다음은 사진으로 보는 그 시간들 그리고 공간의 기억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시평 주간 고형렬 시인

 

고철 덩어리라고 막 덤비는 말버릇도 웃으며 넘겨낸 깊은 강같은 사람 <고철> 시인

 

첫 눈에 봐도 사람좋아 보이는 윤기묵 시인, 축하 노래를 부르며......,

 

너도 바람 꽃이고 나도 바람 꽃이려니, 카페 안의 부조물을 한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