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세상/내가 만난 세상 이야기

오마이 TV로 만난 광장 사람들

by 김형효 2009. 6. 11.

-배운 대로 실천하겠다는 학생들의 다부진 결의는 그 어떤 훈시보다 빛나

 

역사의 현장에서 외면되어 산다는 것은 원하든 원치 않든 삶의 존재감을 잃은 삶이리라. 나는 오늘 오마이 뉴스와 22주년 6.10항쟁 기념일 광장에 사람들을 보았다. 다행이고 행복했다. 그러니까 작년 6월 2일 난 카트만두의 타멜에서 촛불을 만났다.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에 다녀와서 자랑삼아 사진 몇 장 카페에 올리려고 인터넷 접속을 했었다. 그리고 아무 말 못하고 아래의 즉흥시를 써서 친구들의 카페에 올린 적이 있다.

 

울지 말자. 조국아!

 

아!

이럴 땐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내가 어찌 할 수 없는 그런 고통을

바라볼 수밖에 없을 때는

 

아! 이럴 때는

거리의 어머니가 아이의 재롱을 보고 웃고 있었다.

카트만두 왕궁 네거리에서

카메라의 렌즈가 떨려서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샘물처럼 울컥이는

눈물이 솟구쳐서

그렇게 내가 어찌 할 수 없을 때는

차라리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2008년 6월 1일자 오마이 뉴스 관련 기사들

[1일 현장 10~최종 15신] 방패 앞 외침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

[1일 현장 1~9신] "경찰 아저씨, 언니 오빠 때리지 마세요"

 행안부 "쇠고기 장관고시 예정대로 관보 게재"

  강제해산된 시민들, 서울 시청광장에서 "이명박 퇴진!"

  경찰, 세종로사거리에 모인 시민들 강제 해산

  소화기에 물대포, 6월 1일 그 잔인했던 아침

 [인터뷰] 독일인 "유럽 주부들도 동물성 사료 피한다"

  점점 나라꼴 대박나간다

  광기에 굴복할 수 없다

 [대전] 폭력진압 영상에 '눈물'

 [광주] 서울 강경진압과 대비

 [부산·창원] 시민들 거리행진 나서

 [앰네스티] "국민들을 보호하라"

 [알림] 엄지손가락으로 휴대폰 현장중계에 참여해보세요!

 '자발적 시청료' 9일만에 1억 돌파... "오마이TV와 함께 밤을 샜다"

오늘 네팔의 불안한 정세를 보고 안타까워하는 내가

내 조상의 나라(조국:祖國)에서 피범벅인 새 소식을 접하고

눈물 밖에 흘릴 수 없을 때는 차라리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눈물이 가을 알곡처럼 맺혀 떨어져 내 바지주름을 적실 때

네팔 카트만두 타멜의 인터넷 방에

남의 나라 사람들이 날 보고 의아해 할 때

차라리 난 그냥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나라의 아버지라는 대통령이

전경들을 시켜 마치 광우병에 걸린 소처럼 날뛰며

자신의 병든 사지를 뒤트는 것을 보고 있느니

차라리 내 눈이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나는 비상근......,

내 조국의 발자국에 핏방울이 맺힐 때

나는 차라리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소고기를 먹지 맙시다.

소고기를......, 미국산 소고기를 먹지 맙시다.

이렇게 중얼거리다......,

흘리던 눈물도 지쳐 안절부절

나는 차라리 까막눈이었으면 좋겠네.

 

다시 만 1년 만에 오늘 우크라이나에서 다시 열린 광장을 만났다. 그때와 달라진 것이라면 시대는 더 가혹해진 것이고 사람들은 더 절실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게는 그나마 다행스런 것이 있다. 오마이 TV와 함께 광장의 사람들을 바라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작년 이맘 때 나는 여행 중인 일정을 앞당겨 귀국해서 촛불과 함께 두 달 이상을 함께했었다. 지금은 그렇게도 못할 처지다. 오마이 TV가 있어 그나마 숨을 쉬는 느낌이어서 다행이다.

 

나는 종일 광장을 바라보았고 수없이 눈물을 흘렸다. 오마이 TV를 보며 고등학생들의 시국선언을 보았고, 교복 입은 여학생의 발표를 존경스럽게 시청했다. 303번을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모두가 아름다운 수선화 꽃 같이 부드러워 보였고 맑게 비춰졌다. 8000만대의 물대포차로 우리를 막아도 진실을 담은 수선화처럼 맑은 한 사람의 마음처럼 하나된 우리 시민들을 저들이 이겨낼 수 없으리라는 아름다운 확신을 내면에 다질 수 있어서 너무나 행복한 시간이었다. 배운 대로 실천하겠다는 학생들의 다부진 결의는 그 어떤 도덕 선생님의 정성스런 훈시보다 빛나는 울림이 되어왔다.

 

끝으로 오마이 TV관계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화질도 수신 상태도 좋아서 너무나 잘보았습니다.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아가는 많은 동포들도 함께 조국의 소식을 바로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참 좋았습니다. 방송이 좀 확대되어 다양한 분야의 볼거리를 제공해준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스템이 가능하면 해외통신원도 동영상을 제공할 수 있을 것도 같고요.

 

 

 

 

 

 

역사의 현장에서 외면되어 산다는 것은 원하던 원치 않던 삶의 존재감을 잃은 삶이리라.

나는 오늘 오마이뉴스와 22주년 6.10항쟁 기념일 광장에 사람들을 보았다. 다행이고 행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