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세상/나의 여행기

찬란한 봄날 가혹한 삶을 보며 생각한다

by 김형효 2011. 4. 23.

 

막연한 사색도 봄날이다

가는 곳마다 꽃이 활짝 피어 있다. 춘삼월 좋은 시절 청춘의 꿈이 익어가는 날들이다. 그런데 이 좋은 세상에 사람들만 고통을 견뎌야하는 듯하다. 삼라만상이 자연처럼 푸르름을 자랑하는 이 봄날에 국립대 카이스트에서는 청춘이 연이어 낙화하는 슬픔의 날이 뉴스를 보는 이의 마음을 애달프게 한다. 

이번 일이 단순하고 우발적이기만 한 일이라면......하지만 이번 일은 대학당국의 정책에 의한 고의 살해행위로 읽힌다. 성적별 차등등록금제?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삶의 미덕을 배우고 익혀야할 꽃다운 청춘을 향한 영혼의 가해행위가 일상처럼 만연한 대한민국을 보며 안타깝기만 하다. 

 

 

화분 안에 난도 각기 자유롭다. 하물며 사람을 제단만하려는 정책당국자들의 각성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까?


길을 걸으며 사색을 공유할 수 있다면 모두가 같은 생각이 아니라도 삶은 조화로운 길을 향할 수 있으리라.



사실 기자의 눈에 안타까운 일이 한 둘이 아니다. 하여 안타깝다는 말도 이제는 버릇이 되어버린 것 같아 스스로 말문을 닫아야 하는가 생각한다. 그러나 어찌할까? 벙어리처럼 살기에는 답답증에 견뎌낼 재간이 없으니 말이다. 서울, 수원, 인천, 광주, 대전을 거쳐 이번에는 진주에 다녀왔다. 촉석누각 인근에 벚꽃이 만개했고 철쭉도 나보란 듯 만개했다. 

오며가며 고속도로 주변에도 꽃 사태가 고속버스에 몸 실은 나그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길은 뻥뻥 뚫려 어디든 오갈 수 있는 나라다. 하지만 오가는 길에 자연처럼 반가운 사람의 삶이 없으니 이 일이 봄날이라 즐길 수만 없는 일이다. 근간에 올레길 걷기가 유행하여 천천히 살기에 매료된 듯 보이는 현실이다. 히말라야 오지의 느림과는 비교가 안되지만, 거친 도시의 속도를 살아내는 사람들에게 천만다행인 문화현상이란 생각이다.

거칠고 버거운 현실일수록 삼삼오오 걸어가는 일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기자는 귀국 후 화성을 걸어보지 못했다. 바쁜 인사가 지친 일상보다 버거운 날이다. 조만간 몇 해 전처럼 화성을 걸으며 화성의 유유자적을 체감하고 싶다. 지나간 걸음이었지만 화성을 걸으며 느꼈던 수많은 인연들을 다시 한 번 떠올려보며 가끔씩은 화성 언저리의 꽃들과 담소도 나눠보고 싶다. 

대천 바다에서 풍등을 날리던 사람들의 소망은 지금쯤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모두의 소망이 봄날 같았으면,


꽃들이 만개한 봄날, 사람들에 얼굴에도 만개한 꽃 같은 웃음을 찾았으면 하고 바란다.



이번 주말에는 더 많은 시민들이 찬란한 봄날의 향취를 느끼며 화성이나 만석공원 혹은 광교산의 춘삼월을 만끽하시기를 소망한다. 
오늘은 먼 히말라야의 나라 네팔의 새해가 밝은 날이다. 수원역 인근의 네팔 레스토랑에 앉아 역 앞을 바쁘게 오가는 시외버스와 시내버스를 바라보면서 우리네 삶을 본다. 모두의 안녕도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