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는 세상/나의 여행기

네팔의 화단의 미래, 람 타파를 만나다.

by 김형효 2011. 8. 23.

 

상그릴라(SHANGRI-LA)의 땅, 네팔에서(28)

 

다음 날 아침, 인근을 산책했다. 산책길에 공항에서 카다(노란색 천을 목에 걸어주는 것)를 걸어주며 일행을 맞아준 람 바하두르 타파(Ram bahadur thapa, 27세)의 집을 찾았다. 그는 네팔예술대학 학생이며 미술교사다. 

그가 카트만두에서 먼 시골 출신으로 홀로 생활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언제나처럼 그의 작업실은 잘 정돈되어 있었다. 그는 일행을 맞으며 다소 상기된 표정이었다. 한국에서도 대부분의 상경한 고학생들이 비슷한 모습으로 살았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는 그림을 그려 카트만두의 주요 화방에 주인들의 이익을 충족시켜주며 자신의 생활도 유지하고 있다. 

람타파가 자신의 집이자 작업실에서 그림과 스케치를 보여주었다. 관심있게 바라봐주는 사람들의 표정을 살피고 있다.

그는 장남으로 고향의 부모님을 돕기도 하고 자신들의 동생을 돕기도 한다. 자신의 학비를 스스로 벌어서 학교에 다니는 것은 물론이다. 아직 개인 전시회를 열지는 못했지만, 그는 네팔의 많은 화가들에게 장래를 인정받는 화가다. 방 두 칸을 세 얻어 살고 있다. 

그는 자신의 작업실이 마치 숨겨둔 보물창고라도 되는 것처럼 다양한 주제로 스케치한 이미지들을 보여주었다. 물론 그렇게 보여주지 않아도 방 벽면에는 그가 어떤 그림을 그려왔는지 그려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의 그림은 걸려있었다. 잠시 후 그가 준비한 아침 커피를 마시며 일행과 담소를 나누었다. 

지난 2008년 네팔을 찾은 고슴도치의 작가인 도예가 한갑수의 초상화를 그려주고 그와 기념촬영을 하였다. 그의 작업실에 그가 그린 그림들이다.

그의 작업실을 둘러본 일행은 그의 깔끔함과 철학이 있는 그의 스케치들을 보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바깥을 바라보지 못하거나 경험해보지 못한 그에게 큰 격려가 되었을 것이다. 람의 작업실을 떠나 화가 비케이(B.K, 31세)의 집을 찾았다. 비케이는 람의 예술대학 선배이며 같은 고향 출신이다. 비케이에 대해서는 이미 소개한 바 있으니 짧게 이야기를 정리하고자 한다. 

그의 작업실은 산만하고 복잡하다. 람 바하두르 타파와 비교하면 서로 너무 다르다. 하지만 그의 성취욕과 복잡하고 다양한 의식은 그의 그림에 활기찬 이미지로 드러난다. 
일행은 그의 작업실을 보고 놀라워했다. 람과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이었다. 기자가 사전에 암시를 주었음에도 말이다. 그들이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서로 다른 모습으로 자신의 개성에 맞는 영역을 창조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람브한다리 타파가 최근 그린 네팔의 히말라야 중 하나인 마차푸차례다. 세계의 산악인들이 꿈꾸는 마지막 히라라야일 것이다. 네팔 정부에 의해 아직 등정이 허용되지 않운 유일한 히말라야다.

 

전날 밤에 네팔 가정에서의 첫 식사를 경험했다. 일행에게 네팔왕국의 원주인인 네와리족의 식사를 대접하기로 했다. 사전에 헤므라저 형님 댁에 부탁을 드렸고 아침 8시 경에 식사하러 오라는 전화를 받았다. 네팔의 주식은 달밧(Dal and Bhat)이고 그것은 대부분의 종족에게도 마찬가지다. 달은 우리네 죽과 같은 느낌을 준다. 국은 아니고 죽도 아닌 그러나 죽에 좀 더 가까운 것 같다. 밧은 밥을 이야기 한다. 

달 밧은 네팔을 처음 찾은 외국인 누구에게나 네팔의 주요음식으로 이해되는 음식이다. 네팔을 이해하는 가장 주요한 경험 중의 하나가 달밧을 먹는 것일 것이다. 마치 한국의 김치찌개나 된장찌개처럼 말이다. 부담없이 준비해줄 것을 청했고 일행도 무난하게 식사를 한 것으로 보였다. 물론 한국의 것들과 다른 입맛임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비케이가 진지한 표정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다. 비케이의 작업실.....,

한 나라를 여행하고 그 나라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를 체험한 것으로 생각한다. 네팔에 오시면 달밧을 꼭 드셔보기를 권한다.